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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 처리율 제한 장치의 설계

생성일
2024/07/07 11:21
태그
Interview

1. 개요

처리율 제한 장치가 필요한 이유
DoS 공격에 의한 자원고갈을 방지할 수 있다.
추가 요청 처리를 제한하면 서버를 많이 두지않아도 되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서버 과부하를 막는다.

2. 문제 이해 및 설계 범위 확정

처리율 제한 장치를 구현하는 데는 여러 알고리즘을 사용 가능하며 각각 고유한 장단점을 갖고 있다.
소통하며 어떤 제한 장치를 구현해야 하는지 확인하자
요구사항
설정된 처리율을 초과하는 요청은 정확하게 제한한다.
낮은 응답시간 : 이 처리율 제한 장치는 HTTP 응답시간에 나쁜 영향을 주어서는 곤란하다.
가능한 한 적은 메모리를 써야 한다.
분산형 처리율 제한 : 하나의 처리율 제한 장치를 여러 서버나 프로세스에서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예외 처리 : 요청이 제한되었을 때는 그 사실을 사용자에게 분명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높은 결함 감내성 : 제한 장치에 장애가 생기더라도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3. 개략적 설계안 제시 및 동의 구하기

처리율 제한 장치는 어디에 둘 것인가?

직관적으로 보면 장치는 클라이언트나 서버에 둘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 둔다면?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 처리율 제한을 안정적으로 걸 수 있는 장소가 못된다.
클라이언트는 위변조가 쉽기 때문이다.
서버에 둔다면?
처리율 제한 장치를 API서버에 두거나 미들웨어를 통해서 제한할 수 있다.
너무 많은 요청을 보내면 429 HTTP StatusCode를 전달할 것이다.
마이크로서비스의 경우 처리율 제한 장치는 API-Gateway 컴포넌트에 구현된다.
이는 SSL 종단, 사용자 인증, IP 허용 목록 관리 등을 지원하는 Fully Managed Service다.
일단 처리율 제한 장치를 지원하는 미들웨어로 인식하자
처리율 제한 기능을 설계할 때 중요하게 따져야 하는 것은 엔지니어링 인력, 우선순위,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현재 기술 스택에 지원하기 충분할 정도로 효율이 나오는가?
적절한 제한 알고리즘을 찾아서 적용하라
MSA를 사용한다면 API 게이트웨이에 처리율 제한 기능도 포함시켜야할 수 있다.
처리율 제한 장치는 직접 만드는데 시간이 든다.
인력이 부족하다면 사용 API 게이트웨이를 쓰는게 바람직하다.

3.1.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

일반적으로 처리율 제한 알고리즘에 널리 쓰이는 알고리즘들을 소개한다.

3.1.1. 토큰 버킷 알고리즘 (token bucket)

처리율 제한에 폭넓게 사용되는 알고리즘으로 간단하고, 세간의 이해도가 높으며 인지도 있는 기업이 사용하고 있다.
동작 원리는 다음과 같다.
분당 토큰 공급률이 4인 예시
토큰 버킷은 지정된 용량을 갖는 컨테이너로 사전 설정된 양의 토큰이 주기적으로 채워진다.
토큰 공급기는 매초 2개의 토큰을 추가한다.
버킷이 가득 차면 추가로 공급된 토큰은 버려진다.
각 요청이 처리될 때마다 하나의 토큰을 사용하며 요청이 도착하면 버킷에 토큰이 있는지 검사한다.
요청이 있다면 토큰이 소모되고 없다면 요청이 버려진다.
토큰 버킷 알고리즘은 2개의 인자를 받는다.
버킷 크기 : 버킷에 담을 수 있는 토큰의 최대 개수
토큰 공급률 : 초당 몇 개의 토큰이 버킷에 공급되는가
시스템 요구사항에 따라 버킷을 어찌 둘지 결정할 수 있다.
사용자마다 요청제한이 존재한다면, 사용자마다 버킷을 할당해야 한다.
IP 주소별로 제한이 필요하다면 IP 주소마다 버킷을 할당해야 한다.
초당 처리율로 제한한다면 모든 사용자가 버킷을 공유하도록 해야한다.
장점
구현이 쉽다.
메모리 사용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다.
짧은 시간에 집중되는 트래픽도 처리 가능하다.
단점
버킷 크기와 토큰 공급률 두 인자를 가지고 있는데, 두 값을 적절히 튜닝하는게 까다로울 수 있다.

3.1.2. 누출 버킷 알고리즘

누출 버킷은 토큰 버킷과 비슷하지만 요청 처리율이 고정되어 있다는 점이 다르다.
누출 버킷은 요청 처리율이 고정되어 있다.
누출 버킷은 보통 FIFO 큐로 구현한다.
동작 원리
요청이 도착하면 큐가 가득 차 있는지 본다.
빈자리가 있는 경우 큐에 요청을 추가한다.
큐가 가득 차 있는 경우 새 요청을 버린다.
지정된 시간마다 큐에서 요청을 꺼내어 처리한다.
누축 버킷 알고리즘이 가지는 인자값
버킷 크기 : 큐 사이즈로 몇 개의 항목을 처리할지 지정하는 값
처리율 : 지정된 시간당 몇 개의 항목을 처리할지 정하는 값
장점
큐의 크기가 제한되어 있어 메모리 사용량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고정된 처리율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 출력이 필요한 경우에 적합하다.
단점
단시간에 많은 트래픽이 몰리는 경우 큐에는 오래된 요청들이 쌓이게 되고, 그 요청들을 제때 처리 못하면 최신 요청들은 버려지게 된다.
올바르게 튜닝하기 어려울 수 있다.

3.1.3. 고정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

초당 3개의 요청만을 허용한 예시
동작 원리
타임라인을 고정된 간격의 윈도로 나누고, 각 윈도마다 카운터를 붙인다.
요청이 접수될 때마다 이 카운터의 값은 1씩 증가한다.
이 카운터의 값이 사전에 설정된 임계치에 도달하면 새로운 요청은 새 윈도가 열릴 때까지 버려진다.
장점
메모리 효율이 좋다.
이해하기 쉽다.
윈도가 닫히는 시점에 카운터를 초기화하는 방식은 특정한 트래픽 패턴을 처리하기에 적합하다.
단점
윈도의 경계 부근에 순간적으로 많은 트래픽이 집중될 경우 윈도에 할당된 양보다 더 많은 요청이 처리될 수 있다는 점이다.

3.1.4. 이동 윈도 로깅 알고리즘

동작 원리
타임스탬프를 추적하는 알고리즘으로 타임스탬프 데이터는 보통 레디스의 sorted set 같은 캐시에 보관한다.
새 요청이 오면 만료된 타임스탬프는 제거한다.
새 요청의 타음스탬프를 로그에 추가한다.
로그의 크기가 허용치보다 같거나 작으면 시스템에 전달하며 허용치보다 크면 처리를 거부한다.
장점
처리율 제한 메커니즘이 매우 정교하다.
어느 순간의 윈도를 보더라도 처리율 한도를 넘지 않는다.
단점
거부된 요청의 타임스탬프도 보관하기 때문에 메모리를 많이 사용한다.

3.1.5. 이동 윈도 카운터 알고리즘

앞서 두 알고리즘을 결합한 형태의 알고리즘이다.
동작 원리
현재 1분간의 요청 수+직전 1분간의 요청 수X이동 윈도와 직전 1분이 겹치는 비율
장점
이전 시간대의 평균 처리율에 따라 현재 윈도의 상태를 계산하므로 짧은 시간에 몰리는 트래픽 대응에 용이하다.
메모리 효율이 좋다.
단점
직전 시간대에 도착한 요청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다고 가정
따라서 추정치를 계산하기 때문에 100% 정확하지는 않다.
하지만 클라우드플레어에서 수행한 실험에 의하면 오탐은 0.003% 에 불과했다고한다.

4. 상세 설계

4.1. 처리율 제한 규칙

리프트(Lyft)는 처리율 제한에 오픈소스를 사용한다.
domain: messaging descriptors: - key: message_type Value: marketing rate_limit: unit: day request_per_unit: 5
YAML
복사
하루에 5번 메세지를 보내도록 제한
domain: auth descriptors: - key: auth_type Value: login rate_limit: unit: minute request_per_unit: 5
YAML
복사
분당 5번 인증이 가능하도록 보내도록 제한

4.2. 처리율 한도 초과 트래픽 처리

처리율 제한 장치는 HTTP 헤더를 통해서 클라이언트에게 보낸다.
X-Ratelimit-Remaining: 윈도 내에 남은 처리 가능 요청의 수
X-Ratelimit-Limit: 매 윈도마다 클라이언트가 전송할 수 있는 요청의 수
X-Ratelimit-Retry-After: 한도 제한에 걸리지 않으려면 몇 초 뒤에 요청을 다시 보내야 하는지 알림

4.3. 분산 환경에서 처리율 제한 장치의 구현

분산 환경에서는 소개하는 두 가지 문제를 풀어야 한다.

4.3.1. 경쟁 조건

병렬로 하나의 값을 갱신할 경우 읽는 시점과 갱신하는 시점간의 괴리가 발생하여 원치않는 동작이 일어날 수 있음
책에서 소개한 해소 방법으로는 루아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정렬 집합을 이용하는 방법을 소개함

4.3.2. 동기화

수백만의 사용자를 지원하려면 한 대의 처리율 제한 장치 서버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때문에 여러대의 처리율 제한 장치 서버를 사용할 수 있다.
이때 제한 장치 서버간 동기화를 진행해야 한다.
Sticky session을 통해서 문제 해결도 가능하지만, 유연하지 않은 방법이여서 추천되지 않는다.
중앙 집중형 데이터 저장소를 사용해서 이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는게 권장되는 방법이다.

4.3.3. 성능 최적화

데이터 센터가 멀리 떨어져 있으면 레이턴시가 증가한다.
에지 서버를 사용해서 이를 해결하자
데이터를 동기화할 경우 최종 일관성 모델을 사용하자.

5. 마무리

경성 처리율 제한 = 요청의 개수는 임계치를 절대 넘어설 수 없다.
연성 처리율 제한 = 요청 개수는 잠시 동안은 임계치를 넘어설 수 있다.
처리율 제한 회피 방법
클라이언트 측 캐시를 사용해 API 호출 횟수를 줄인다.
처리율 제한의 임계치를 이해하고, 짧은 시간 동안 너무 많은 메시지를 보내지 않도록 한다.
예외나 에러 처리하는 코드를 도입해 예외적 상황을 우아하게 복구될 수 있도록 하자
재시도 로직을 구현할 때는 충분한 백오프 시간을 둔다.